본문 바로가기
해외 대학교 소개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 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 10억달러 기부금

by 오드리고 2024. 3. 3.
반응형

2024년 2월 26일, 미국 뉴욕주 브롱크스에 위치한 의과대학인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은 모든 의과대학 학생에게 영구적인 무료 등록금을 발표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는 아인슈타인대학교 소아과(발달의학) 명예교수인 루스 가데스먼(Ruth Gottesman) 박사(93세)가 10억 달러(1조 3천억 원)을 기부한 덕분입니다. 미국 의과대학 중 최대 규모의 기부금으로 현재 모든 4학년 학생들은 2024년 봄 학기 등록금을 상환받게 되며, 올해 8월부터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입학생 및 재학생들은 등록금을 무료로 받게 됩니다.

이 기부금은 워런 버핏에게 초기부터 투자를 해 온 남편 데이비드 가데스먼(David S. Gottesman)이 2년 전 96살로 고인이 되면서 남긴 유산입니다.

루스 가데스먼(Ruth Gottesman)은 기부를 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이 자금을 나에게 맡겨준 고인이 된 남편에게 매우 감사하며, 이렇게 가치 있는 목적에 이 선물을 제공할 수 있는 큰 특권을 얻게 된 것을 축복으로 생각합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등록금은 1년에 약 8천만원으로 학생들은 매년 이 금액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천문학적인 기부금으로 화제가 된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이 어떤 대학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설립 배경과 역사
2.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현황
3.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다양성과 포용성

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
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

 

1.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설립 배경과 역사

미국 뉴욕시에 있는 유대계 사립 종합대학교인 예시바대학교(Yeshiva University)의 총장인 사무엘 벨킨(Samuel Belkin) 박사가 1945년에 새로운 의과대학 설립을 구상하였습니다.

1950년 의학박사 학위 수여를 포함하도록 대학 헌장을 수정 완료하였으며, 1951년 벨킨 박사와 뉴욕 시장은 당시 건설 중인 브롱크스 시립병원 센터의 모든 환자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를 본교 교수진이 담당한다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리고 위대한 과학자로 잘 알려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74세 생일 다음날인 1953년 3월 15일, 뉴욕시에 설립하려는 이 의과대학에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허용하여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이 마침내 설립되었습니다.

유대인으로서 유대인의 교육에 많은 헌신을 한 아인슈타인이었고, 유대계 사립 종합대학인 예시바대학교의 총장이 주도하여 설립한 의과대학이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면서 "의과대학은 모든 신념과 인종의 학생들을 환영할 것"이라 했으며, 이러한 포용성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된 기관으로서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은 모든 사람을 위한 형평성과 사회 정의라는 유산을 확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습니다.

이후 1963년 아인슈타인 같은 지역의 최대 병원인 몬테피오레(Montefiore) 병원과 제휴를 하였고, 1980년 아인슈타인과 몬테피오레 의학부가 통합되었습니다.

2019년 예시바대학교는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운영 및 재정권을 몬테피오레에 완전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하였고, 2021년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은 고등교육위원회로부터 인증을 받아 완전히 독립적인 학위수여 기관이 되었습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은 연구 중심 의과대학으로서 60년 이상 동안 의료 및 대학원 교육과 환자 중심 임상 치료 분야에서 우수성에 대한 표준을 설정해 왔으며, 지역 사회와 인류 건강을 향상하는 과학 연구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2.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현황

2024년 기준으로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에는 737명의 MD 학생, 209명의 박사 과정 학생이 있습니다. MSTP(M.D.-Ph.D 통합과정)학생 124명과 Belfer Institute for Advanced Biomedical Studies의 239명의 박사 후 연구원이 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Medical Program(M.D.): 학생들이 의학 지식을 습득하고 임상 기술을 향상시키면서 의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과정
  • Graduate Program(Ph.D.): 의생명과학 대학원 프로그램
  • MSTP Program(M.D./Ph.D.): 의학과 연구를 동시에 공부하면서 임상 의사이자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통합과정
  • Postdoctoral Studies: 박사 후 연구 프로그램
  • Master's in Clinical Research (M.S.): 임상 연구 석사
  • Master's in Bioethics(M.S.): 생명 윤리학 석사
  •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센터
  • Graduate Medical Education (G.M.E.): Montefiore Medical Center 및 Jacobi Medical Center의 후원으로 운영하는 대학원 의학 교육실
  • EEinstein-CUNY M.D./M.P.H. Degree: M.D./M.P.H. 결합 학위 프로그램으로 의학 및 공중 보건 분야 지도자 과정

현재 30개 학과를 운영중이며. 이 30개 학과 교수진은 22개 임상 및 연구 센터의 구성원이기도 합니다.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은 Jack and Pearl Resnick 캠퍼스, 몬테피오레 및 기타 임상 계열사에 2,000명 이상의 전임 교수진을 보유하여 생물 의학 연구를 통해 의과대학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3.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다양성과 포용성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은 인종이나 신념에 있어서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뜻에 따라 다양한 인종, 민족, 그리고 사회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다양성과 포괄성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배경은 이 대학의 교육 및 연구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환자들에게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이 위치한 뉴욕의 브롱크스가 미국에서 가장 다양성이 높은 지역이라고 합니다. 주민의 54.2%가 백인 이외의 인종 또는 민족 집단에 속해 있고 인구의 31.7% 가 외국 태생이며, 인구의 55.7%가 집에서 영어가 아닌 언어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이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은 설립 부터 다양성을 중요시했으며 뉴욕의 브롱크스라는 지리적 위치는 그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는 힘이 되었습니다.

 

 

2024년 의과대학 최대의 기부금으로 모든 학생들이 등록금 무료 혜택을 받게 된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은 이로써 더욱 유능한 인재들을 유치할수 있을 것이며,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지역 의료 및 연구를 통한 인류의 의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가 되는 이 의과대학의 발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반응형